본문 바로가기
News

전 여자친구도 덮었던...듀스 김성재 사망 사건 미스터리 OTT 공개

by J(제이) 2023. 3. 22.
반응형

듀스 김성재 30년전 사진

배정훈 PD가 미제 사건으로 남았던 '고(故) 김성재 사건'을 다룬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OSEN은 취재를 통해 SBS '그것이 알고싶다' 프로그램을 함께했던 작가와 OTT 플랫폼에서 김성재 사건과 관련된 콘텐츠를 공개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해당 이유로 최근 듀스 김성재의 묘역이 훼손됐던 일과 함께 1995년 11월 세상을 떠난 김성재의 몸에서 발견된 15개의 주삿바늘 자국도 조명됐다.

3월 5일 스타투데이는 90년대 인기 스타 듀스 고(故) 김성재의 동생 김성욱 씨와 전화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던 바 있다. 40대 여성 A씨가 김성재의 묘역을 훼손한 일이 있은지 약 3주 정도 지난 후였다.

분당에 위치한 메모리얼 파크의 김성재 묘소 사진

분당메모리얼파크에 잠든 아들 김성재의 묘역에 팬들과 유족이 가져다 둔 추모품이 사라진 것을 발견한 김성재 모친 육미승 씨의 신고로 수사가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육씨와 대면한 A씨는 이렇게 말했다죠. "누군가 주술을 걸어 하늘에서도 김성재를 힘들게 하고 있어 묘역에 있는 물품을 처리한 것." 울면서 사과하는 그는 심신미약을 주장하기도 했으며, 김성재 가족에게 해당 공간을 원상복구하겠다고 다짐했다 전해진다.

그러나 실상은 묘역 현장에 인부를 불러 추모품을 모두 치워버린 탓에 버려진 물품의 위치를 확인할 길도 없었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죠. 

스타투데이와 인터뷰를 가진 김성재의 동생 김성욱씨는 "한두 번이 아니라 수개월간 여러 차례에 걸쳐 일을 진행했더라. 첫 번째는 우발적이라도 두 번째 세 번째는 계획적이라고 봐야 하지 않겠나. 자신이 직접 한 것도 아니고 인부를 불러 진행했을 정도로 너무 치밀했다"고 말한 사실이 전해졌다. 

김성재가 듀스로 활동할 당시의 소속사 사진

더 뼈아픈 사실은 올해가 듀스 30주년이라는 점이었다. 팬들도 신경을 많이 쓰는 동시, 묘역 관리자분들과도 오랜 기간 잘 지내왔다며 호소했던 김성재 어머니 육씨의 속상함이 아직까지도 깊은 울림으로 남아있다.

그리고 22일, OSEN은 매우 반가운 소식을 전했다. 배정훈 PD가 '그알(그것이 알고싶다)'을 함께했던 작가와 함께 OTT 플랫폼에서 김성재 사건과 관련된 콘텐츠를 공개할 것이라는 사실을 밝혔던 것이다. 

해당 방송은 3회 분량으로 기획된 것으로 알려졌고, OTT 플랫폼이나 편성 계획이 정해진 부분은 없다고도 전해졌다. 그럼에도 과거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때문에 방영을 하지 못하게 됐던 때와는 달리, 최근 사례를 보아서라도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희망은 지울 수 없다. 

그것이 알고싶다에 반영될 예정이였던 김성재 사망사건 미스터리편 예고편

사실 2019년 8월 3일 김성재 사망사건과 관련해 SBS '그것이 알고싶다' 측에서 방송을 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김성재 씨의 전 여자친구 A씨 측에서 방송금지 가처분신청을 냈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방송을 하지 못하게 됐던 것이죠.

김성재 전 여자친구에 대한 뉴스 보도 자료

물론 SBS 측은 같은 해 12월 21일 방영을 예고했다. 그러나 같은 이유로 방송이 불발됐다. 

최근 JMS 교주 정명석의 성착취 사건과 아가동산 김기순 교주의 일화가 담긴,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 편이 세상에 공개됐죠. 또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두 교주 측에서 모두 제기했다.

결과는 넷플릭스의 승이었다. 후에 알려진 바로는 JMS 측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은 국내 법원에서 '주관적 객관적 자료가 충분히 준비됐다'며 기각됐고, 아가동산 측은 '넷플릭스 본사가 미국에 있다'는 이유로 '넷플릭스' 측에선 가처분 신청을 취하했다.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 대한 JMS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뉴스 보도 자료

지상파 방송국이 가지고 있는 아카이브를 토대로 넷플릭스와 협업이 진행돼 탄생한 다큐멘터리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은 해당 이유로 불발됐던 것이다. 이 판례는 방송계에 처음으로 남겨진 역사로도 자리매김하게 됐죠. 

법원 로고 사진

2019년 8월. 원래라면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고(故) 김성재 사망 사건의 미스터리 편이 방송돼야 했다. 

그러나 같은 해 8월 3일, 법원은 김성재의 전 여자친구 A씨가 제기한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세상에 공개되지 못했다. 

당시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51부는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목적으로 방송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방송을 시청해 신청인의 인격과 명예에 중대하고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이 사건 방송 내용의 가치가 신청인의 명예보다 우월하지 않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도 말했죠. 

사망 전날 김성재가 건강하게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고 있던 사진

해당 사실이 알려진 후 SBS '그알' 제작진은 법원의 판결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고 한다. 제작진은 "이번 방송은 방치된 미제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과학적 사실이 드러났다는 전문가 제보로 기획됐으며 5개월간의 자료 조사와 취재를 거쳤다"고 전했다. 

그리고 제작진은 "특정인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해서가 아닌, 새로운 과학적 증거로 미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대안을 모색해 보자는 공익적 기획의도가 시청자들에게 검증받지도 못한 채 원천적으로 차단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좌절감을 느낀다"며 안타까움을 내비쳤다. 

1995년 11월 20일 새벽,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김성재가 숨진 채 발견된 날은 듀스 해체 이후 솔로 데뷔 무대를 마친 다음날이었다. 

1993년 4월 '나를 돌아봐'로 데뷔한 듀스는 '서태지와 아이들'과 함께 1990년대 가요계의 한 축을 담당한 아이콘이기도 했다. 김성재와 이현도로 꾸려진 듀스는 뉴잭스윙과 솔 등을 기반으로 한 흑인음악을 꾸준히 추구해왔던 그룹이었죠. 음악계가 이들을 한국 힙합의 원조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듀스 김성재가 급사증후군으로 사망했다는 뉴스 보도 자료

김성재의 죽음은 결과적으로 미제사건으로 남았다. 한겨레가 2021년 1월 17일 보도한 '김성재 변사사건 실화 르포2'에서 가장 눈여겨볼 내용은 '외부 침입 흔적과 범죄 증거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중에서도 김성재의 검안을 맡았던 외과 전문의로부터 발견된 '주사 자국'이 끊임없는 의혹을 낳았다. 돌연사로 보이던 김성재의 죽음이 의문사로 바뀌었던 결정적인 증거였죠. 

많은 것을 이야기할 순 없으나, 한겨레가 정리한 바에 의하면 오른팔에만 주사 자국이 여럿인 점과 주사 자국 주변에 피하출혈이 많았다는 점이 '의문' 중 하나였다고 한다. 피하출혈이 있다는 것은 살아 있을 때 주사를 맞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그것이 알고싶다 듀스 김성재 예고편 사진

그리고 검안의가 발견한 주사침 자국으로 볼 때 같은 시각에 한자리에서 연이어 놓았을 것이라는 점, 만약 동일한 시각에 놓은 것이라면 30분도 채 걸리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 15개의 주사 자국이 의미하는 바는 아직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이다. 참고하자면 최종적으로 부검의가 발견한 주사 자국은 28개였다.

그래서 '고(故) 김성재 사건'이 OTT를 통해 다뤄진다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죠. 다른 무엇보다도, 풀리지 않은 김성재 사망 사건의 실마리가 공개될 예정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번 방송은 지상파가 아닌, OTT 플랫폼을 통해 공개될 것이니까요.


https://www.newscribe.kr/news/articleView.html?idxno=346 

 

JMS 흉내낸 김기수와 나치 문양 옷 입은 채영이 사과해도 욕먹는 이유

정명석 교주 흉내를 낸 김기수와 스와스티카(나치 문양)가 그려진 티셔츠 옷을 입고 인스타 사진을 두 번이나 올렸던 채영이 사과에 나섰습니다. 앞서 김기수는 과거 가...

www.newscribe.kr

https://www.newscribe.kr/news/articleView.html?idxno=344 

 

"자숙은 이런 식으로.." 버닝썬 사태 잊고 또 클럽 가자고 했다는 승리 근황

군 교도소에서 여주교도소로 이감돼 형기를 모두 채우고 나온 승리의 근황이 알려졌습니다. 스포티비뉴스는 1년 6개월의 수감을 끝내고 만기 출소한 승리가 연예인 및 ...

www.newscribe.kr

https://www.newscribe.kr/news/articleView.html?idxno=342 

 

여성 8명 상탈 사진 실체 공개되고 성한빈 미담 쏟아지는 진짜 이유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퍼졌던 성한빈 상의 탈의 사진은 결국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해당 사진은 댄스 크루의 프로필 사진이었다고 전해집니다. 보이즈플래닛 출...

www.newscribe.kr

https://www.newscribe.kr/news/articleView.html?idxno=336 

 

"명품 사려고 횡령까지" 이효리에게 '꽃게다리' 던졌던 전 남친의 충격적인 배신 행각

1998년, 걸그룹 \'핑클\'을 통해 연예계에 데뷔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된 이효리.이후 그녀는 2013년 9월 1일, 싱어송라이터 \'이상순\'과의 결혼으로 큰 화제를 ...

www.newscribe.kr

https://www.newscribe.kr/news/articleView.html?idxno=338 

 

"양다리로 만나, 양다리로 헤어져" 브라이언이 13년 간 솔로로 살게 된 충격적인 이유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서, 13년간 연애를 하지 못했다는 가수 브라이언이 큰 화제다.이에 누리꾼들은, 그가 연애를 하지 못하게 된 진짜 이유를 재조명하는 한편, 이러한...

www.newscribe.kr

 

반응형

댓글